본문 바로가기
공간 정보

다양한 놀이 및 과학 프로그램을 강추하는 국립어린이과학관 후기

by 초긍정과 초실행 2022. 8. 15.

국립어린이과학관은 '미래사회를 이끌 창의 유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7년 12월 서울 와룡동(대학로 근처)에 개관하였습니다. 모든 시설이 실내이고 과학과 관련된 놀거리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하루 날 잡고 와서 노는 것도 추천드리지만, 부모님이 시간만 된다면,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 기본정보

  • 관람시간 09:30 ~ 17:30
  • 입장시간 09:30 / 10:30 / 11:30 / 12:30 / 13:30 / 14:30 / 15:30으로 나누어져 시간대별로 들어갑니다.
  •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하며, 화요일에 대체 휴관,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 관람료 있음
  • 주차장 없음,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함
  • 위치: 서울특별시 혜화역 근처

 

관람료

상설전시관 관람료

  • 성인 2,000원 / 청소년 1,000원 / 초등학생 1,000원 / 유아 무료  / 우대고객(경로우대, 장애인 등) 무료

천체투영관 관람료

  • 성인 1,500원 / 청소년 1,000원 / 초등학생 1,000원 / 유아 1,000원  / 우대고객(경로우대, 장애인 등) 1,000원

4D 영상관

  • 성인 1,500원 / 청소년 1,000원 / 초등학생 1,000원 / 유아 1,000원  / 우대고객(경로우대, 장애인 등) 1,000원

 

상설전시관 1층 

1층은 감각놀이터라는 이름으로 오감과 관련된 놀이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기가 많은 놀이는, 

팽이 같은 것에 올라가서 흔들어 구슬을 탈출시키는 놀이

물방울의 여행, 오케스트라 등이 있습니다.


미끄럼틀, 구슬 탈출, 시간 재며 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간단한 게임, 착시에 관한 시설, 건반을 누르면 나타나는 모양, 어두운 곳에서 촉각으로 느껴보기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오케스트라와 함께 드럼, 반사가 만드는 무한반복, 경사로를 만들어 구슬 굴리기, 가장 빠른 길 찾기 등이 있습니다.

 

물놀이도 있고, VR영상체험, 천체투영관이 있습니다.

 

상설전시관 2층

2층에는 상상놀이터 및 창작놀이터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놀이는 가상현실(VR) 체험입니다.

그 외에 유아들은 무서워하는 움직이는 공룡, 핸들을 돌려 구슬을 굴리는 시설 등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놀이시설은 VR 체험기기입니다.

바닷속을 탐험하는 내용이며, 하루에 3회만 운영하는데, 이용 가능 인원도 6명밖에 되지 않아, 치열합니다.

부모님 두 분이 오시면 한분은 애들 따라다니고, 한분은 줄 서야 가능합니다.

소요시간은 10분이고, 8살 이상의 초등학생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11:10, 14:10, 15:10에 운영합니다.

 

톱니바퀴, 꼬불꼬불 길 등으로 구슬이 다니는 큰 놀이시설입니다. 핸들을 돌려야 하는데, 큰 아이나 유아들이나 다 재미있게 놀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도르래를 이용하여 자신의 무게 들기도 있고, 관성 체험도 있는데, 관성 체험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유아들이 무서워하는 움직이는 공룡도 있습니다. 움직이는 공룡은 시간대별로 몇 분 움직이고 한참을 쉽니다.

바람을 이용하여 종이컵 쓰러뜨리기, 블록으로 만들기, 광석 보기 시설이 있습니다.

 

두꺼비, 개구리, 거북이 도마뱀이 실제로 안에 들어있습니다.

 

곤충을 현미경으로 볼 수 있고, 실제 거미도 들어있습니다.

 

국립어린이과학관 단점 및 유의사항

국립어린이과학관의 단점은 주차장이 없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치가 서울대병원과 창경궁 사이인데, 서울 한복판이다 보니 공간이 작아 주차할 곳은 없습니다. 

그리고 오시는 길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광화문, 종로 쪽을 거쳐서 오는 경우, 집회가 자주 있으므로(특히 주말) 집회가 있는지 한 번쯤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회 크게 있는 날은 버스보다는 전철을 이용해야 합니다.

인기가 많은 곳이다 보니 아이들이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사람이 적은 평일 시간을 이용하거나, 주말의 경우 첫 타임을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양한 나이대의 아이들이 같이 있어,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으므로 나이가 어린 자녀의 부모님은 아이를 따라다니시길 추천드립니다.

 

총 평

국립어린이과학관은 상설전시관 외에 정말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로블록스, 제페토를 이용한 메타버스 수업도 있고, 드론 수업, 소프트웨어 수업 등등 도움이 될 만한 과학수업이 정말 많습니다. 참여 가격은 수업마다 다른데요, 국가에서 운영 하는 것이라 가격이 저렴합니다. 시간만 된다면 꼭 참여해보세요. 저희도 시간 될 때마다 참여를 하는데, 국립어린이과학관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아 강추합니다.

관람 후 근처 대학로 맛집에서 식사하시고, 땀냄새도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대중교통으로 귀가하시면 '부모로서 보람 있는 하루를 보냈구나'라고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