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코로나 이후 결혼식 러쉬, 결혼식 하객 알바 페이, 장단점

by 초긍정과 초실행 2022. 10. 10.

코로나 때문에 미뤄졌던 결혼식이 방역수칙이 완화되고,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면서, 그 동안 밀려있던 결혼식이 한꺼번에 몰려오고 있습니다. 저도 지인으로부터 청첩장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결혼식 하객 알바의 장단점 및 페이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결혼식

 코로나 이후, 신랑 신부의 고민

갑자기 러쉬를 이루고 있는 결혼식... 물가상승으로 신랑과 신부는 늘어난 비용도 부담이지만, 결혼식 하객이 별로 없을까봐 걱정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절에 어쩔 수 없이 결혼을 했을 때는 가족들끼리만 했고, 하객은 당연히 없는 것이었는데, 이제는 어떤 지인까지 불러야 하나... 나도 그동안 결혼식 안 다녔는데, 나 결혼식 때는 많이 올까?? 코로나 때문에 친구들이랑 얼굴 본지도 오래되었는데, 결혼식 한다고 갑자기 연락하기도 좀 그렇고.. 코로나만 끝나면 일사천리일 줄 알았던 결혼식에 대해 신랑 신부는 고민이 많습니다. 하객 알바 쓴다고 주변에 알려지기라고 하면 얼마나 난감할까요?

 결혼식 하객 알바 구하기

모든 거래에는 수요와 공급이 있습니다. 결혼시장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객이 필요한 신랑, 신부와 부담없는 하객 알바를 하고 싶은 사람들.. 양쪽이 모두 존재하기에 하객 알바 시장도 존재하고 업체도 존재합니다.


* 하객이 필요한 신랑, 신부
신랑, 신부 입장에서 하객 알바를 구하려면 업체를 통하면 됩니다. 업체를 찾는 방법은 본인이 직접 인터넷에서 찾아서 구하는 방법도 있고, 웨딩플래너와 같이 하고 있다면 웨딩플래너에게 부탁해도 됩니다. 웨딩플래너 없이 결혼식을 하는 경우라면, 결혼식장에 물어봐서 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은 신랑, 신부가 직접 업체를 구하는 것입니다. 업체에 연락해서 필요한 역할(ex. 신랑 친척, 신랑 친구, 신부 친구 등등)을 이야기하고, 필요한 인원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업체는 인당 금액을 제시하게 되고, 조건이 맞으면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금액은 서울, 수도권이냐 지방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지방의 경우, 알바 구하기도 쉽지 않은 지역이 많아서, 수도권에서 버스를 대절해서 하객 알바들을 결혼식장에 투입하기도 합니다. 


*하객 알바 지원자

하객 알바는 인맥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업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객알바가 인맥을 통해서 이루어졌던 이유는, 신뢰도가 낮은 낯선 사람은 결혼식 당일에 갑자기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인맥이 있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는 업체를 찾아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바몬 같은 사이트나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을 찾아보면 하객 알바를 모집하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하객 알바를 하고자 하시는 분은 본인의 나이, 성별, 원하는 지역 등 간단한 프로필을 사진과 함께 업체로 보내면 됩니다. 그럼 어느 날 갑자기 하객 알바 모집 업체의 팀장이란 사람에게 결혼식 하객 알바가 가능한지 연락이 오는데, 그때 가능한 시간대라면 참여의사를 표시하면 됩니다.

 결혼식장에서 하객 알바의 역할

결혼식 당일에는 하객 알바 모집 업체의 팀장이 지시하는 시간과 장소로 드레스코드를 맞춰 가시면 됩니다. 업체 팀장은 하객 알바에게 친구역할인지, 친척 역할인지를 알려주게 되고, 어느 정도까지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식사 포함 여부를 알려줍니다. 하객 알바의 역할의 경우, 단체사진은 대부분 찍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랑 또는 신부의 요구에 따라 신부대기실까지 가서 신부랑 아는 척을 하고 신부와 사진까지 찍는 일 등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신랑, 신부)의 요구에 맞게 서로 민망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아는 척하고, 적당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괜히 오버를 한다거나, 너무 소극적으로 행동할 경우, 결혼식 후 고객의 클레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과도 적당한 선에서 능청스럽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결혼식 도중에는 반드시 자리를 지켜야 하며, 업체에서 결혼식장 사진 등 인증샷을 요구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주변이 나오도록 본인 사진도 찍어야 합니다. 결혼식이 끝나고 식사가 포함된 경우, 식사를 하고 가도 되며, 식사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그냥 결혼식장을 나가시면 됩니다.

 하객알바의 페이 및 장단점

하객 알바의 페이는 짠 편입니다.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부담이 전혀 없고, 좋은 식사를 하고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울, 수도권의 경우, 15,000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있고, 지방의 경우, 지역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서울에서 단체버스를 타고 가기 때문에 대략 3만 원 정도가 일반적인 수준입니다. 
하객 알바의 장점은 아무래도 부담이 적고, 일이 편하며,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케바케이긴 하지만 식사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여, 식사가 제공되는 하객 알바를 하기도 합니다.
하객 알바의 단점은 일단 페이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교통비가 따로 지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왔다갔다 교통비에 정장 종류를 입고 가야 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세탁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점은 사람마다 다를 순 있는데, 좀 잘 사는 신랑, 신부의 결혼식을 가게 될 경우, 현타가 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 사람은 저렇게 여유롭고 멋진데, 나는 여기서 왜 이러고 있는가...' 따라서 하객 알바는 남들과 비교하지 않는 강한멘탈을 가진 분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결혼식 하객 알바를 구하는 방법 및 하객알바 절차, 페이,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편한 알바이긴 하지만 투입시간 대비 보상이 너무 작다고 느낄 수 있고, 현타가 올 수도 있는 나름 정신노동이 있는 서비스직입니다. 요즘은 결혼식이 많으니 운이 좋다면 하루에 2~3탕을 뛸 수 있으니, 시간 여유롭고 관심 있으신 분은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