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기초자료

우리동네에 지진이 발생한다면 집값은 얼마나 떨어질까?

by 초긍정과 초실행 2022. 7. 25.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진이 잘 발생하지 않지만, 만약 우리 동네에 지진이 발생한다면 집값은 얼마나 떨어지고, 언제쯤 다시 오를까요?

자주 발생하지 않는 일이지만, 과거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을 대상으로 집값에 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포항지진
포항지진

우리나라 지진의 발생건수

기상청 지진화산감시센터의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지진의 발생빈도는 1978~1998년까지 아날로그 방식으로 측정하였을 때, 연간 평균 19.1회 발생하였으며, 1999~2020년까지는 디지털 방식으로 측정하였을 때, 연간 평균 70.6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은 우리가 느낄 수 없는 작은 진도수까지 포함된 수치이지만 생각보다 자주 지진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지진발생건수
우리나라 지진 발생건수

지진 발행 후 아파트 실거래가 분석

지진발생 지역의 실거래가 분석은,

지진에 따른 포항지역의 주택경기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서 거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아파트 실거래가격을 사용했으며, 포항 지진이 발생한 시점의 전후 1~3년 동안 아파트 실거래가격의 변화를 분석하였습니다.

지진이 포항시 내의 아파트 실거래가격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지진이 발생한 북구와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남구 지역 아파트 실거래가격의 변화를 분석하였습니다.

지진발생위치
지진발생위치

지진 발생 전후 포항 아파트 실거래가 변화

지진발생-전후-아파트-실거래가
지진발생 전후 아파트 실거래가

  • 지진 발생 이전에는 포항시 북구의 평균 주택실거래가격이 더 높았지만, 지진이 발생한 후에는 북구의 실거래가격이 하락이 남구보다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포항 지진은 다른 지진들과 달리 지진 발생 후 약 1년 3개월 뒤, 포항시에 위치한 지열발전소가 야기한 촉발지진이었음을 정부가 발표하였습니다.(즉 자연재해가 아니라 인재)
  • 포항 지진은 인재라는 정부의 발표 후, 북구의 아파트 실거래가격 하락 추세가 남구의 하락 추세보다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주민들은 예기치 못한 지진재해의 재발생보다 포항시에 위치한 지열발전소에서 다시 촉
    발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더 높다고 인식한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인재에 의한 촉발 지진을 발표한 후, 지진이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이 확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지진이 발생한 후, 남구에서 가격이 낮은 지역의 아파트 평균 실거래가격은 상승추세였고 이에 비해 북구의 가격이 높은 지역은 하락 추세였습니다.
  • 남구의 가격이 높은 지역과 북구의 가격이 낮은 지역은 지진 발생 후 3년째부터는 남구의 가격이 낮은 지역에 비하여 실거래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진발생 후 아파트 실거래가 변화(만원/㎡)

 

서울·수도권은?

사람이 많이 사는 서울, 수도권에는 지진이 자주 발생하지 않아 의미 있는 통계가 없어서 아쉽지만,(지진이 없다는 것이 다행이겠지요)

포항의 사례로 지진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을 참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의 전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